속쓰림은 일반적으로 위산이 위점막을 자극해서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위산의 양은 정상이더라도 위장관 점막이 방어작용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속쓰림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질병이 속쓰림을 일으키나요?

•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질환

• 간염, 간경화 등의 간질환

• 담석, 췌장 등의 질환

• 전신 상태가 악확되는 경우

• 기능성 위장질환 (신경성)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소화불량의 진단은 증상을 자세히 들어보면 도움이 됩니다. 증상을 바탕으로 위내시경 및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병의 진단이 가능합니다.

1) 증상의 위치와 지속시간, 식사유무에 따른 증상, 자세에 따른 변화 등에 따라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2)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경우 위내시경 검사를 통한 조직검사 및 헬리코박터균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무엇을 해야 되나요?

•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 한국 음식의 특징인 맵고 짠 음식을 줄여야 합니다.

• 우리가 들여 마시는 공기도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스트레스 및 긴장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술, 담배, 커피, 밀가루 음식 등을 피해야 합니다.

•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1) 아스피린 등 위점막에 손상을 주는 약물을 피해야 합니다.

2)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진료 및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3) 원인에 따라 적절한 약물 치료 및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