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대장내시경 검사는 약 150cm 정도 되는 전자내시경을 항문을 통해 삽입하여 대장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약 10분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검사입니다. 전날 저녁에 대장의 변을 없애는 약을 복용한 후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도 있으며 유착이 있는 경우는 대장 끝까지 검사를 할 수 없을 수도 잇으나 숙련된 의사가 시행하는 경우에는 1%미만입니다. 조영술에(X-ray) 비하여 조기병변의 진단에 탁월하고 검사 중에 조직검사 및 용종제거술이 가능한 검사입니다.

무통 대장내시경이란?

 

내시경 시행 전에 정맥주사를 통하여 가수면 상태로 통증이나 불편함을 없앤 대장내시경을 무통 대장내시경이라고 하며 숙련된 대장내시경 전문의가 검사를 시행해야 통증없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면대장 내시경을 받으시면 검사시의 불편한 느낌까지 없애주어 편안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언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 배변 시 항문으로부터 출혈

- 원인불명의 만성설사 및 변비

- 염증성 장질환의 진단 및 추적검사

- 대장 게실이나 악성 질환의 감별진단

- 통증, 흔히 하복부 동통

- 최근 배변 습관의 변화

- 대장암의 조기발견 목적

- 내시경하 용종절제

대자용종과 대장암의 치료에는 어떤 방법이 있습니까?

 

대장용종의 대부분은 대장내시경으로 고통없이 제거가 가능하며, 내시경을 통하여 삽입된 올가미(스내어)를 용종의 가는 부분에 조요 맨 다음 고주파 전류를 통전하여 제거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술을 대장용종절제술이라고 하며 경험이 풍부한 내시경 전문의가 시행하는 경우 매우 안전합니다. 대장암의 치료는 수술적 절제가 가장 우선되며, 항암제나 방사선치료 등을 추가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장용종과는 달리 대장암의 완치율은 낮으며 때문에 대장용종의 단계에서 미리 치료하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시행함으로써 90% 이상에서 오랫동안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bottom of page